실험장비 이야기/Dry Bath

질소탱크에 보관된 세포를 해동할때 오염 걱정을 줄이는 방법?

(주)바이오앤드 2014. 3. 14. 10:52

 

   

 

 

세포를 가장 안전하게 오래 보관하는 방법?

 

세포를 분양 받았을때, 세포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때 세포를 보관하는 하게 됩니다. 이때 세포를 가장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은 세포를 Cryo vial에 담아 질소탱크에 보관을 합니다. 그럼 거의 반 영구적으로 세포를 안전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세포 해동시 유의 사항 !!!

 

세포를 보관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 질소 탱크에 보관하는 방법인데, 여기에는 세포에 가장 큰 위협이 존재합니다. 질소탱크에 세포를 보관하기위해서는 적정한 양의 세포 / Meida / DMSO (10%)를 혼합하여 Cryo vial에 담아 보관을 합니다. 세포가 동결이 세포막 파괴가 되지 않고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 DMSO를 추가하게 되는데 바로 이 DMSO라는 물질이 냉동보관시에는 세포를 보호하는 하는데 20℃ 이상에서는 세포에 독성을 띄기 때문에 세포 해동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1. 빠른 시간내에 세포를 녹인다. (DMSO에 대한 독성에서 최대한 빨리 벋어나기 위해서)

2. 최소한의 충격만 가한다. (세포에 충격이 가해지면 세포가 죽을 수도 있어요~)

 

위의 2가지 유의점을 지켜야만 보관하던 세포를 안전하게 세포를 다시 배양할 수 있습니다.

 

 

근데, 여기서 또 하나의 문제 !!

세포를 빠르게 해동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방법은 37℃로 맞춘 Water Bath에 floating rack을 사용하여 혹은 직접 손으로 vial을 돌려가면서 세포를 해동합니다. 물론, 가장 빠르게 해동할 수 있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또 다른 복병이 있죠. Water Bath에 의한 Contamination 입니다. 세포배양실의 Water Bath는 세포배양시 사용되는 각종 배지들을 warming (37℃로 맞추는 과정)에 사용이 되는데 이때 배지 bottle에 붙어있던 각종 미생물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Water Bath는 항상 37℃맞춰져 있는데 이 온도가 미생물에게도 살기 딱 좋은 조건입니다. 그래서 Water Bath의 물을 자주 갈아 주지 않는다면? Water Bath가 세포배양의 contamination의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Water Bath의 물의 양이 많고 갈아주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자주 갈아 주기가 힘든게 현실입니다. 이러한 Water Bath에 세포가 보관된 Cryo vial을 해동 했을때, 만약이라도 tube와 cap 사이에 물이 들어간다면 아무리 ethanol로 소독을 해주어도 contamination에 노출될 위험이 높습니다.

 

 

세포 해동시 Contamination의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

 

 

Dry Bath를 사용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갑자기 왠 Dry Bath ??? 저희가 취급하고 있는 Dry Bath Incubator (MK-10)은 총 12가지의 Block을 갈아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Block은 바로 Water Bath Block입니다. 작은 vial을 해동할때 contamination에서 안전하게 하기위해서 만들어진 Water Bath Block입니다.

 

 

Dry Bath 응용시 장점 !!!

 

1. Block 교체가 가능합니다.

굳이 Water Bath 용도로만 사용을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평소에는 일반 1.5ml EP-TUBE Block을 사용하여 일반 Dry Bath로 사용을 하다가 세포 해동이 필요할때만 Block을 교체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세척이 편리하다.

Block이 교체가 되니까 당연히 분리가 되겠죠? 그러면 세척하기도 편리하고, 사용할때마다 새로 깨끗한 3차 증류수를 사용하면 되니까 Contamination에서 가장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필요하다? 궁금하다? 그러면 아래로 바로 연락주세요~